한국사회

한국일보 미스코리아 행사 논란 "딥페이크 영상 속 내가 더 매력적?"

글쓰는농구인 2024. 9. 26. 07:30
728x90
반응형

 

한국일보의 시그니처 행사이지요.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성희롱성 질의응답이 펼쳐져 논란이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현재 신문기사나 언론을 통해서는 대대적인 보도가 되지 않았습니다만, 사안이 사안인 만큼 보도가 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통상 암묵적인 관행으로 같은 방송사나 신문사 등 언론 끼리는 왠만하면 서로가 서로를 공격하지 않고 넘어가주는 특성이 있습니다. 다만 이번 문제는 이를 뛰어넘은 상황이라고 생각합니다. 

 

25일 미스코리아 선발대회에서 대회 참여자에게 이런 질문이 펼쳐졌습니다. 

 

"딥페이크 영상 속 내가 더 매력적이라면, 진짜 나와의 갭은 어떻게 줄일 수 있을까요?" 입니다. 

 

문제는 딥페이크 영상이라고 지적한 점입니다. 딥페이크 영상이 요즘 얼마나 큰 문제가 되는지 검증은 하고 한 질문인지 모르겠습니다. 광의의 표현이라고 넘어갈 수도 없습니다. 페이크 영상자체가 인물을 속이는 영상입니다. 

 

딥페이크(deepfake)란 딥러닝(Deep Learning)과 Fake의 합성어로, 딥러닝 기술을 사용하는 인간 이미지 합성 기술입니다. 지금은 인공지능, 딥러닝의 발달로 인해서 페이크 영상인지 진실인지 사실인지 확인도 어려울 정도로 정교해졌습니다. 

 

딥페이크 영상으로 인해 얼마나 많은 시민이 고통 받고 있는지 모릅니다. 

 

이런 상황을 알면서 혹은 이정도로 무감각하면서 이런 질문을 던졌는 것인지 이해가 되지 않네요. 

 

현재 알려진 바로는 이 행사 주최자인 한국일보 노조 측에서 진상을 파악 중이라고 합니다. 제대로 된 소명이 필요한 시점입니다. 

728x90
반응형